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메뉴열기
  • 꿈을 이루어 드리는 대학.  한양사이버대학교!
  • 한양의 힘과 터를 바탕으로 열심히 땀흘린 당신의 꿈을 이루어 드립니다.
  • 꿈을 향한 첫 여정을 최고의 온라인캠퍼스에서 시작하세요.
  • 한양사이버대학만의 스마트한 캠퍼스 생활을 이뤄가세요.
  • 한양사이버대학교가 스마트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bout HYCU 학교소개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그 꿈을 한양사이버대학교가 함께하겠습니다.
맨 위로 가기

연혁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의 발전과 함께 해온 한양사이버대학교의 발자취입니다.
  • 사이버대학 개척기 2014 - 2000
    2000년대 이후 사회적으로 급격히 대두되어 온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촉구에 부응하여 한양학원은 그간의 원격강의 경험 및 기술을 기반으로 2002년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창립했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전통적인 명문사학 한양대학교의 강의개발 및 품질관리 체계에 기반하여  정보기술 뿐 아니라 교육콘텐츠의 품질 면에서도 대외적으로 공인 받아 사이버대학의 명문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굳히고 있습니다.
    • 2019 ~ 2015

      2016년

      • 02월
        • 2016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778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85명)
      • 01월
        • 제 11회 2016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4년연속)

      2015년

      • 12월
        • 2015 사이버대학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우수 사례 공모 최우수상 수상
      • 10월
        • 2015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3년연속 수상)
        • 2015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대상(10년연속 수상)
        • 제 18회 여성 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4년연속 수상)
      • 08월
        • 2015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033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46명)
      • 06월
        • 제 13회 2015 대한민국 교육 브랜드 대상(10년연속 수상)
        • 제 15회 2015 한국 서비스 품질 지수(KS-SQI) 사이버대학교 부문 1위(총 9회 선정)
      • 05월
        • 제 17회 여성이 뽑은 최고의 명품 대상(3년연속 수상)
        • 제 5회 2015 고객 사랑 브랜드 대상(3년연속 수상)
      • 04월
        • 한양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웹접근성 인증마크 획득
      • 03월
        • 제 5회 2015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4년연속 수상)
        • 제 17회 2015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3년연속 수상)
      • 02월
        • 2015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924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75명)
        • 자체시험개발시스템 특허등록
      • 01월
        • 제 10회 2015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3년연속)
    • 2014 ~ 2010

      2014년

      • 10월
        • 2014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2년 연속수상)
      • 09월
        • 2014 올해의 브랜드 대상
        • 2014 대한민국 미래창조 경영대상
      • 08월
        • 2014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883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66명)
      • 07월
        • 2014 대한민국 경영대상(2년 연속수상)
      • 06월
        • 2014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9년 연속수상)
      • 05월
        • 2014 고객사랑 브랜드 대상(2년 연속수상)
        • 2014 제16회 여성이 뽑은 최고의 명품 대상(2년 연속수상)
      • 03월
        • 2014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3년 연속수상)
      • 02월
        • 2014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
        • 2014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782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94명)
      • 01월
        • 제 9회 2014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2년연속)

      2013년

      • 11월
        •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 수상
      • 10월
        • 2013 고객행복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
        • 2013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사이버대학 부문 수상
      • 09월
        • 제5대 류태수 부총장 취임
        • 올해의 미래창조 경영대상 수상
        • 2013 공생을 위한 사회책임경영(CSR)리더 대상 수상
        • 한국소비자지수 1위 선정
      • 08월
        • 2013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743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08명)
      • 06월
        • 2013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8년 연속수상)
        • 2013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1위 선정
      • 04월
        • 2013 국가브랜드대상 (3년 연속수상)
        • 2013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 2013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수상)
      • 02월
        • 2013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596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64명)
      • 01월
        • 제 8회 2013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

      2012년

      • 11월
        • 본교 개교 10주년 기념행사 개최
        • 2012 하이스트브랜드 대상 7년 연속 수상(브랜드스탁)
        • 중국 상해교통대사이버대학교와 MOU 체결
      • 10월
        • 2012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올해의 기업 은상
        • 2012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한국표준협회, 총 7회)
        • 핀란드 Centr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HAMK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와 MOU 체결
      • 08월
        • 2012년 8월 학위수여식(학사 664명, 석사 133명)
      • 07월
        • 미국 University of Utah와 MOU 체결
      • 06월
        • 행정안전부 및 정부 중앙부처 공무원 위탁협약 체결
        •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7년 연속 수상(중앙일보)
        • 태국 Silpakorn University와 MOU 체결
      • 05월
        •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기업 수상(조선일보)
      • 04월
        •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중앙일보)
        • 영국 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와 MOU 체결
      • 03월
        • 교육정보대학원, 디자인대학원 신설. 대학원 정원 350명으로 증원
        • 유네스코 아 · 태국제이해교육원 MOU 협약식
      • 02월
        • 2012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495명)
        •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2년 연속 수상(한국능률협회컨설팅)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제1회 졸업(조기졸업생 10명)
      • 02월
        • 조직개편 단행 (교육지원처, 학습지원센터 신설)

      2011년

      • 11월
        • 브랜드스톡 선정 2011 대한민국 하이스트브랜드 대상(6년 연속) 수상
      • 10월
        • 사이버대학 특수대학원 추가 인가
          (교육정보대학원 및 디자인대학원, 입학정원 60명)
      • 09월
        • 미국 일리노이공과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 인도네시아 Terbuka 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 08월
        • 2011년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534명)
      • 07월
        • 제3대 임덕호 총장 취임
      • 06월
        • 스포츠조선 선정 2011 스포츠조선 고객만족도 1위
        • 아시아투데이 선정 2011 아시아투데이 베스트브랜드 수상
      • 05월
        • 국립중앙의료원과 산업체 위탁교육 체결
      • 04월
        • 중앙일보 선정 2011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사이버대학 부문 1위)
      • 03월
        • 크로스플랫폼 기반 모바일 캠퍼스 구축
      • 02월
        • 2011년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099명)

      2010년

      • 12월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2010 고등교육이러닝콘텐츠 최우수상 수상
      • 11월
        • 사이버대학교 중 최다 입학 정원
        • 2011학년도 입학정원 3,150명(150명 증원)
      • 10월
        • 한국표준협회 서비스 품질지수(KS-SQI) 사이버대학 부문 5년 연속 1위
      • 09월
        • 제4대 유병태 부총장 취임
      • 07월
        • 스포츠조선 선정 2010 고객만족도 사이버대학 부문 5년 연속 1위
        • 스포츠월드 선정 2010 상반기 소비자 인기대상
      • 06월
        •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과제 수주 총 4건, 3억 1천만원
      • 04월
        • 원격대학 최초로 종합연구원 개원
      • 03월
        •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대학원 개원
        • 3개 대학원 8개 전공 총 290명 모집
        • 대학 14개학과 1개 학부 3,000명 모집
      • 02월
        • 제2대 김종량 총장 취임
        • 2010년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078명)
    • 2009 ~ 2005

      2009년

      • 10월
        •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대학원 인가 획득
        • 경영대학원, 휴먼서비스대학원, 부동산 대학원, 입학정원 290명
        • 한국표준협회 서비스 품질지수(KS-SQI) 사이버대학 부문 4년 연속 1위
      • 09월
        • 제3대 여홍구 학장 취임
      • 08월
        • 2009년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498명)
      • 07월
        • 사이버 2관 완공
      • 06월
        • 국제컨퍼런스 개최
      • 03월
        • 학과특성화 사업 런칭
      • 02월
        • 2009년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714명)

      2008년

      • 11월
        • 중장기발전계획 개정 (HYCU PROJECT 2020+ : GLOBAL TOP)
      • 10월
        • 평생교육기관에서 고등교육법상의 4년제 정규대학으로 전환
        • 올해의 하이스트 브랜드 3년 연속 1위 선정
      • 09월
        • 한국표준협회 서비스 품질지수(KS-SQI) 사이버대학 부문 3년 연속 1위
        • 공인인증서 로그인 방식 도입
      • 08월
        • 2008년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456명)
      • 06월
        • 조직개편 단행 (연구학생처, 교무학사팀, 수업운영팀, 연구지원팀 신설)
      • 03월
        • 상담심리학과, 실버산업학과 신설, 14개학과 1개학부 2,800명 모집)
      • 02월
        • 2008년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079명)

      2007년

      • 11월
        • 3년 연속 KERIS 콘텐츠 개발사업 최우수 평가
      • 10월
        • 올해의 하이스트 브랜드 2년 연속 1위 선정
      • 09월
        • 한국표준협회 서비스품질지수(KS-SQI) 사이버대학 부문 2년 연속 1위
      • 08월
        • 2007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299명)
      • 07월
        • 2007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대학교 선정 (6개부분 전 영역 최우수 평가)
      • 05월
        • 국내대학 최초 ISMS 한국 정보보호관리 체계 인증
      • 02월
        • 신축교사 완공
        • 2007년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622명)
        • 7th Korea Web Awards 우수상 수상

      2006년

      • 12월
        • 대한민국 eBI 대상 최우수상 수상
        • Web Award Korea 2006 우수상 수상
      • 10월
        • 올해의 하이스트 브랜드 1위로 선정
      • 09월
        • 한국표준협회 서비스 품질지수(KS-SQI) 사이버대학 부문 1위로 선정 (2회)
      • 08월
        • 2006년도 8월 학위수여식(졸업생 185명)
      • 07월
        • 조직개편 단행 (기획처, 총무처 신설)
      • 03월
        • 제2대 현병철 학장 취임
        • 경영학부, 유아교육학과, 지적학과 신설, e-비지니스학과와 경영정보학과를 경영학부로 통합, 12개학과 1개학부 2,200명 모집
      • 02월
        • 제1대 김종량 총장 취임
        • 2006년도 2월 학위수여식(졸업생 496명)

      2005년

      • 09월
        • 중장기발전계획 수립(HYCU PROJECT 2020 : GLOBAL TOP 3)
      • 08월
        • 2005년도 8월 조기학위수여식(졸업생 46명)
        • 서울신문 주최 브랜드 경영대상 수상
      • 05월
        • 2005년 베스트 브랜드 경영 대상
      • 02월
        • 2005년도 2월 조기학위수여식(조기졸업생 9명)
    • 2004 ~ 2000

      2004년

      • 03월
        •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실용영어학과, 국제관광호텔학과 신설. 12개학과 2,200명 모집

      2003년

      • 03월
        • 광고홍보학과, 공간디자인학과 신설. 8개학과 1,500명 모집
        • 한국표준협회 서비스품질지수(KS-SQL) 사이버대학 부문 1위 선정

      2002년

      • 03월
        • e-비즈니스학과, 경영정보학과, 컴퓨터학과, 교육공학과, 디지털디자인학과로 개교. 5개학과 1,000명 모집
      • 01월
        • 제1대 류완영 학장 취임

      2001년

      • 10월
        • 교육인적자원부에서의 최종인가 통보
      • 08월
        • (2차) 한양사이버대학교 인가신청서 제출
      • 05월
        • 사이버대학 학사/행정관리, 가상대학 시스템 구축
      • 04월
        • 한양사이버대학교 설립계획서 1차 승인
        • (1차) 한양사이버대학교 설립계획서 제출
      • 03월
        • 한양대학교와 LG CNS간의 양해각서 교환

      2000년

      • 03월
        • 인터넷을 통한 일반인 대상 사회교육과정 개설
        • 정보통신부 사이버대학 컨소시엄 발족
    담당부서
    전략기획팀
    전화번호
    02-2290-0052
  • 사이버대학 태동기 1996 - 1999
    인터넷 초기부터 교육 환경의 디지털화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한양학원은 이미 한양대학교에서부터 정규강좌 과정을 통해 가상강좌를 운영해왔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기술개발의 투자와 다양한 디지털화의 시도들은 인터넷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기 이전부터 사이버대학 건설의 기틀을 다져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 12월
        • 정보통신부 사이버대학 컨소시엄 발족
      • 09월
        • 인터넷병행강좌(본교 재학생 대상) 인터넷을 출석수업 보조도구로 활용
      • 03월
        • 위성강좌(한국사이버대학 참여대학 재학생 대상) 위성을 통한 실시간 강의
      • 02월
        • 인터넷기반강좌(한국가상캠퍼스 참여대학) 웹을 통한 수업, 학점교류

      1998년

      • 11월
        • 가상대학팀 및 영상개발팀 신설
      • 03월
        • 한양교육미디어센터 운영위원회 발족
        • 한양교육미디어센터 발전위원회 구성
        • 시청각교육원에서 한양교육미디어센터로 개칭

      1997년

      • 12월
        • 한국가상캠퍼스 발족
      • 01월
        • 원격화상강의 실시

      1996년

      • 01월
        • 온라인 통신학교 (PC통신 이용)
    담당부서
    전략기획팀
    전화번호
    02-2290-0052
찾기 닫기

최근 본 메뉴

  • HOME > 학교소개 > 대학소개 > 연혁
레이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