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로고

심리상담학부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전공역량

전공 교육목표

정신건강 증진과 재활 및 상담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실용적인 전문 기능인의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4년간의 교육과정에서 기초 이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졸업 후 곧바로 현장에 투입되어 실제 사례를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배출하고, 아울러,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성실하게 공헌하는 사회일원을 배출하고자 하는 것에 교육의 목표를 둔다.

  • 1. 미술치료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분야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2. 심리학적 이론과 지식을 통합하여 실제 상담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과 방법론을 학습, 미술치료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미술치료의 윤리적 기준과 전문적 행동 강령을 교육하여, 내담자의 안전과 복지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4.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강화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성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5. 실제 미술치료의 실무경험을 쌓아 전문가로써의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6. 미술치료가 사회적으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나 국제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성한다.

전공 인재상

  • 1. 창의적이고 예술적 접근을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상담인 양성
  • 2. 전문적 지식과 상담 기술을 통하여 치료사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치료사 양성
  • 3. 윤리적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
  • 4. 다양한 전문지식 습득과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상담인 양성
  • 5. 지속적인 전문가로써의 발전과 연구 의지를 통해 학문의 발전에 힘쓰는 전문인 양성

전공역량

전공역량
전공역량정의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 탐구
  • 사회문제 상황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과제 해결을 위해 추론
  • 준거에 비추어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
치료 상황에 맞춘 창의적 문제해결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
  •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
다학제적 연구 및 평가 능력
  • 사회정의 및 윤리적 책임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분석
  • 차별과 불평등 해소를 위해 노력
공감소통과 사회적 책임감
  • 타인의 생각, 감정, 가치관에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깊이있게 이해하며 정서적으로 공감하는 능력
  • 공동체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진 것을 사회구성원 전체와 함께 나누며 사랑을 실천하는 능력

전공목표와 전공역량 관계

○ 연관성 있음, ◎ 연관성 많음
전공역량
전공역량
전공교육목표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 탐구치료상황에 맞춘 창의적 문제 해결다학제적 연구 및 평가 능력공감소통과 사회적 책임감
1. 핵심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2. 이론과 지식을 통합하여 실제 상담 환경에서 적용하는 능력 배양
3. 윤리적 기준과 전문적 행동 강령에 따라 내담자의 안전과 복지를 보호하는 전문가 양성
4.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
5. 실제 미술치료의 실무경험을 쌓아 전문가로써의 활동하는 능력
6. 지역사회나 국제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리더

전공역량과 우리대학 핵심역량 연결

○ 연관성 있음, ◎ 연관성 많음
전공역량
전공역량
학교역량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 탐구치료상황에 맞춘 창의적 문제 해결다학제적 연구 및 평가 능력공감소통과 사회적 책임감
전문인지식탐구
종합적사고
실용인창의
협의조정
세계인글로벌소통
책임의식
봉사인공감
나눔